티스토리 뷰
티스토리 개인 도메인 연결 오류 알림 메일 왜 올까? 해결 방법은?
친절한😎상추§ 2021. 6. 21. 01:071. 사용중인 블로그에 연결된 도메인 설정이 잘못되어 알려드립니다
요즘 계속 티스토리에서 메일이 날라옵니다 사용중인 블로그의 연결된 도메인 설정이 잘못 했다고 알려 드립니다 라고 메일이 오는데요 Mail 내용은 개인 도메인 연결 오류 알림 Mail 블로그의 연결된 도메인 어쩌고저쩌고 의 DNS 설정이 잘못된 정보를 확인 되었습니다.
라는 식의 메일이 계속 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보 확인 하러 가기를 버튼을 누르고 블로그 설정에 가서 도메인 연결 상태를 보면은 오류 라고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그런데 여기서 새로고침을 1번 눌러 주면 정상적으로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1. 왜 이런 유도를 하는 것일까?
도대체 왜 블로거로부터 새로고침을 유도 하는 것일까요 그냥 새로고침을 자동으로 오류가 날 때마다 하루에 1번 정도 하면은 될텐데 구지 메일로 보내면서 까지 확인 요청을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정말 궁금합니다.
저도 여러 도메인을 사용하면서 아니 여러 도메인이 아니라 메인 도메인 하나를 걸고 그 밑에 써브 도메인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하는 이유는 티스토리로 블로그를 하면은 애드센스를 탈 때 심사 시험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하나당 한 번에 심사를 거쳐야 하는데.
도메인을 통해 인증을 할 경우에는 하위 블로그를 만들어서 도메인만 연결해 주면은 애드센스 심사가 필요 없기 때문에 만은 애드센스 블로거들이 이런 식으로 블로그를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이곳이 티스토리에게 반감을 샀는지는 모르겠으나 최근 화제가 되고 있네요.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끼리 모아놓은 카카오톡 오픈 채팅 방에 있는데 저 뿐만 아니라 여러 사람들이 저와 같은 메일을 받고 그러한 사람들은 모두 이차 도메인은 사용하거나 도메인을 이용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었습니다.
여기서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티스토리에서 무언가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저희가 할 수 없는 작업을 계속해서 하고 있는 것 같고 최근에도 애드센스와 협업을 하면서 뭐 AD S 테스트 등 여러 도입을 하려고 하는 것 같은 데 의문이 하나 듭니다.
궂이 이렇게 도메인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메일을 보내면서 확인을 유도 하려고 하는 이유 중에 의문이 드는 첫 번째 이유는 잠수 블로거들을 퇴치하기 위해서 일부러 로그인을 유도하고 새로고침을 눌러야만 정상적으로 도메인이 연결 되도록 하여 잠수 블로거들을 일 차적으로 제거하려는 듯 해 보입니다.
다음으로는 티스토리가 메인이 아니라 부차적인 도메인 사용에서 운영하고 있는 블로거들 에게 새로운 방침을 제시한 거나 너무 무분별하게 많아지는 the Story 수익형 블로그를 통제시키려는 듯한 움직임이 라고 생각 됩니다.
1.2. 수익형 블로그를 처단하려는 움직임? 2차 도메인?
물론 오피셜한 정보는 티스토리 개발팀만 알고 있겠으나 의미있게 추측을 해 보면 이런식에 결론이 난다는 것이 저의 개인적인 의견 입니다. 사실 저와 같은 일반적으로 하루에 한두 개 정도 포스팅을하거나 일주일 아니면 한 달에 한 번식 포스팅을 하는 블로그는 상관이 없겠습니다.
그러나 티스토리 입장에서는 무분별하게 티스토리를 계속 계속 계속 하고 포스팅을 하루에 10개 이상 많게는 50개 100 개식 하는 수익형 블로그들이 판을 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블로거들을 사전에 막기 위해서 특히나 이차 도메인은 사용하고 있는 블로거들을 맞기 위한 모습으로 추측이 되어집니다.
현재까지 이차 도메인이나 도메인 사용 오류로 인한 메일이 날라오는 것에 대한 좋지는 일이니 각 블로그 설정에 들어가서 도메인 설정 새로고침을 해 주는 방법 밖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당분간 귀찮긴 하지만 오피셜한 정보나 유의미한 다른 블로거분들 의 팁이 나올 때까지는 유의 하면서 메일을 보낸 것을 추천 드리겠습니다 메일을 Mail 확인 하시고 오류 메일이 보내줘 올때만 다 접속을 해서 블로그를 점검 해 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2.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일들.. (수수료)
지금 뭐 아주 분위기는 좋습니다 운영자 측에서는 AD S 텍스트를 지원을 곳 하겠다는 공제를 지난 2021년 6월 9일에 발표를 했고 이제 조만간 지원을 할 것 같습니다 사실 이걸 지원 하고 안하고의 따라서 수익이 그렇게 큰 차이가 나는지 모르겠지만 좋은 방향인거 같긴 합니다.
그런데 왜 갑자기 이렇게 블로거들에게 친절한 건지 약간 의심스럽긴 합니다 물론 티스토리팀들이 이제 카카오로 용이 되었다고 해서 그렇게 된 걸 수도 있지만 사실 네이버 블로그와는 다르게 티스토리 블로그는 애드센스 라는 가장 강력한 무기를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를하려다가 애드센스 때문에 티스토리로 오신 분들이 많죠 그런데 막상 티스토리 팀에서는 이 애드센스로 밥벌이하는 블로거분들 의 수익에서 가져 가는 것이 단 한개도 없습니다. 그대신 그 사람들은 컨텐츠를 생산 해서 컨텐츠를 제공 하는 거나 다름이 없죠.
실제로 다음이나 카카오 검색을 하면은 티스토리 블로그들이 많이 검색 되고 이로써 카카오 사용자들이나 다음 사용자들이 유의미한 정보를 얻으며 그래서 네이버를 사용하지 않고 다음을 사용하는 사람은 계속 다음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만약에 티스토리 팀에서 개인 수익형 블로그 그러니까 전업 블로거들의 즉 생계형 블로거들의 밥 그릇을 전부는 아니어도 약간 뛰어 먹으려고 한다가 아니라 뭔가 나중에 한국어 있는 몇%는 되어 먹을 가능성이 있는 것처럼 애드센스 탭에 나와있는 것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배가 아플 수도 있습니다 또는 티스토리 자체가 무료로 서비스 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애드센스 수의 계수 몇%를 때 밥 먹는 조건으로 조항을 변경 하게 되면은 블로거들은 빼도박도 못하고 티스토리에게 수수료를 지급 해야됩니다.
2.1. 구글에서 떼가고 티스토리에서 떼가면 컨텐츠 제작자 웁니다
하지만 실제로 프로그램들은 이미 Google 애드센스의 수익률은 한 삼 40% 정도를 지불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또 티스토리에게 중간 수수료를 지불 한다 아니수수료가 아니라 뭐 커미션을 짐을 한다 그러면은 블로거에게 떨어지는 순간 더 적어질 수 있습니다
뭐 이건 어디까지나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다른 커뮤니티에 보면은 좋아 같은 의심을 하는 분들이 한두명이 아니기 때문에 조만간 현실 막아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에 현실에서 된다면 많은 블로거들이 자신의 밥그릇은 위해서 다른 플래폼으로 이동을 하거나 아니면 어쩔 수 없이 the 스토리를 계속 사용할 것 같은 데요.
여기서 드는 저의 생각은 역시 워드프레스를 하는 것이 정답이 수도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미래는 어떻게 될지 모르니까 항상 새로운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서 공부 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을 하구요 요즘 YouTube도 말이 많죠 구독자 천명이 안 되는 YouTube 의 동영상에도 수익이 발생 시켜서 자신들이 가져 가겠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들은 플랫폼에 독점이 강력하게 때문에 이런식에 갑질을 해도 컨텐츠 제작 자들은 빼도박도 못하고 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진짜 번하면 미래는 컨택트 제작자들에게 수익이 모두 가는 구조로 제공이 되는 플랫폼이 등장 할 것으로 보이구요.
YouTube 나 등등 수익을 제공 하면서 중간에 스스로를 베가스는 그런 업체들은 많이 사라지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의견이 있습니다 또는 제 바람이 기도 하구요.
사실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이런 식으로 제 생각을 기록 하면서 보시는 분들도 조금 고찰을 할 수 있도록 글을 작성해 받구요 쓰다 보니 너무 길어져서 오늘은 이만 줄이도록 하고 다음에 더 좋은 걸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